서브배경이미지

후두암조기검진

후두암조기검진

홈으로_ 후두암조기검진_ 후두암조기검진

후두암의 조기진단 -
쉰 목소리와 인후두 이물감



후두암의 증상과 유발 요인들

후두암의 가장 일반적인 초기 증상은 음성장애와 인후두 이물감이다. 그러나 명심하여야 할 것은 음성장애나 인후두 이물감을 호소하는 환자의 대부분은 후두암이 아니라는 점이다.
후두암의 발생과 연관이 있는 위험 요인들이 있다. 후두암은 남성이 90%이상이고, 흡연자가 95%이상이며,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20배 이상 많고, 50세 이상이 90%이상이며, 쉰 목소리는 성문부 암환자의 100%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기타 술을 좋아하고 불규칙한 생활의 사람에게도 많다고 보고되고 있다.
특히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20배나 많다는 것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흡연하면 흔히 폐암을 생각하지만 후두암이 월등히 관계가 깊다. 흡연과의 관계에서는 하루에 피는 담배개수에 흡연년수를 곱한 '브리크만 지수'를 자주 사용한다. 이 지수가 600이상이 되면 위험하다. 그리고 음주량이 많으면 흡연과 음주의 상호작용으로 발암되기 쉽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50세 이상의 남자로, 심한 흡연가이며, 불규칙한 생활을 보내고 있는 사람이 특별한 원인이 없이 쉰 목소리가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후두암은 빨리 발견되면 90%가 완치된다.

일반적인 후두암의 치료성적은 좋은 편에 속한다. 후두암 제 1기인 초기암은 약 90%가 완치가능하며, 제 2기는 70% 내외가 완치될 수 있고 치료 후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후두의 기능, 특히 발성기능을 보존할 수 있는 치료법인 레이저수술, 방사선치료 및 후두 부분절제술이 가능한 초기암의 단계를 넘어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진행된 후두암의 경우 후두전체를 제거하는 ‘후두 전적출술’이 시행된다.
후두암은 가까이는 경부 임파절, 멀리는 폐로 전이되나 일반적으로 다른 부위의 암 보다는 완치율이 높은 암이다.

4후두암의 증상

  1. 애성
  2. 호흡곤란과 천명
  3. 동통
  4. 연하곤란
  5. 기침
  6. 각혈
  7. 체중감소
  8. 구취
  9. 경부종물
  10. 압통